풍력발전사업

HOME > 신재생에너지 > 풍력발전사업

1.풍력발전

- 풍력 에너지, 즉 바람의 운동에너지를 회전자(rotor)를 이용하여 회전동력으로 변환하고, 이 동력을 이용하여 발전기 축을
회전시켜 전기 에너지를 얻는 장치를 통상적으로 풍력발전기라고 부릅니다.

2.풍력발전 구성

연계형 계통도
독립형 계통도

3. 소형 풍력발전이란

- 높은 풍속이 필요한 대형 풍력발전기와 달리 낮은 풍속으로도 발전이 가능합니다.
바람이 많이 발생하는 특정지역이 아닌 도심, 빌딩, 주택 등 설치장소에 큰 제한사항이 없습니다. 또한, 바람의 방향에 상관없이 모든 방향의
바람으로 에너지를 발생시킬 수 있으며 미세한 바람에도 전기에너지를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4. 풍력발전 시스템 분류

◆ 다리우스형 - Darrieus Type

수직형 풍력 터빈 VAWT(Vertical Axis Wind Turbine)
1920년 프랑스에서 개발된 다리우스 풍력터빈으로 바람에 의해 안과 밖으로 회전하는 수직 회전블레이드 구조입니다. 수평축 터빈보다 높은 효율로 작동가능하며, 구조가 단순하고 바람의 방향에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 시보니우형 - savonius type

수직형 풍력 터빈 VAWT(Vertical Axis Wind Turbine)
1922년 핀란드에서 개발된 시보니우스 터빈은 구조적으로 가장 단순한 풍력터빈 중 의 하나 입니다. 반원통의 날개를마주보게 하여 구동하는 구조로서 위에서 보면 단면이 “s”자 모양을 가지고 있습니다. 비교적 천천히 회전하지만 큰 회전력을 갖고 있어 에너지 추출 효율보다 풍속계처럼 설치비용 및 내구성이 중요시되는 곳에 적용됩니다.

◆ 자이로밀형 - giromil type

수직형 풍력 터빈 VAWT(Vertical Axis Wind Turbine)
자이로밀형 터빈은 수직으로 붙여진 대칭형 블레이드가 바람방향에 따라 자동적으로 최적의 반각 영각을 얻는 구조의 풍력발전입니다. 쉬운 설계 및 설치가 가능하지만, 다리우스 풍력터빈에 비해 효율이 낮고 더 높은 풍속조건이 요구되는 단점이 있습니다.

◆ 헬리컬형 - helical type

수직형 풍력 터빈 VAWT(Vertical Axis Wind Turbine)
미국에서 수력터빈용으로 개발된 헬리컬 터빈은 다리우스 터빈의 진보된 형식입니다. 두 개의 날개가 나선형으로 올라가는 구조로 모든 위치에서 제어가 가능하고 다리우스 터빈에 비해 소음, 진동의 특성이 개선되었습니다.

◆ 프로펠러형 - propeller type

수평형 풍력 터빈 HAWT(Horizontal l Axis Wind Turbine)
프로펠러형 터빈은 회전축이 바람이 불어오는 방향에 수평으로 설치된 풍려발전 시스템으로서 현재 대부의 풍력발전시스템으로 인정되고 있습니다. 수평축형 풍차의 용도에 따라 블레이드의 수가 다른데, 보통 2개 또는 3개의 블레이드풍차를 사용합니다.

5. (주)지에이 풍력발전 기대효과 및 활용방안

- 형태 : 수직형 풍력터빈 자이로밀 형태

- 풍향에 따라 블레이드(날개)의 각도가 변화되어 항력은 감소시키고 양력은 증가시킴으로 낮은 풍속에서도 발전이 가능합니다.

- 풍력발전 모듈시스템은 수직형 터빈을 각 각 모듈화하여 적층 연결됨으로써 하나의 축과 하나의 발전기로 발전을 하게 됩니다.

- 수직 적층하여 설치되며 수요자가 요구하는 상황에 따라 원하는 발전용량 조절이 가능합니다.

닫기